조갑박리증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자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매니큐어나 페디큐어 이제 여성들에게 일상적인 뷰티 트렌드가 되어 있습니다. 손발톱 관리를 즐기는 분들 중 손톱, 발톱이 쉽게 깨지거나 자주 부러진다면 조갑박리증을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갑박리증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요즘에는 젤 매니큐어 사용이 늘어나면서 매니큐어를 제거할 때 손톱에 더 많은 자극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갑 박리증의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은 손발톱의 끝 부분이 하얗게 나타나고 점점 넓어져 손발톱의 살 부분과 분리되는 형태입니다. 때로는 손톱이나 발톱이 갈라지거나 겹겹이 벗겨지기도 합니다.

네일 아트를 할 때 사용되는 날카로운 도구, 메니큐어, 아세톤, 리무버와 같은 화학성분은 손톱 및 조갑각피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맨손으로 설거지를 하거나 세제를 만질 때, 항상 물에 젖어 있는 경우도 조갑박리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조갑박리증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임신, 갑상선 기능항진증 및 저하증, 빈혈, 비타민 결핍, 포르피린증, 펠라그라 등과 같은 전신적인 원인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건선, 아토피 피부염, 세균 또는 곰팡이 균에 의한 습진성 질환을 가진 경우나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도 조갑박리증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조갑박리증 치료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손발톱이 피부에서 분리되는 조갑박리는 큰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조갑박리가 발생하면 손발톱 아래의 공간에 먼지나 노폐물 등이 쌓일 가능성이 높아져 세균 및 곰팡이의 번식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이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조갑박리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조갑박리는 당뇨병, 갑상선 질환과 같은 다른 질환의 부차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손톱과 발톱은 말초 부위에 해당하는 기관으로, 한의학에서는 조갑박리증의 주요 원인으로 순환장애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손끝과 발끝 지역의 말초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영양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손톱과 발톱이 분리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조갑박리증을 앓는 환자들은 종종 손발이 차가운 느낌을 주며 목과 어깨가 뭉치고 결린다는 다양한 순환장애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순환 장애를 해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한약과 침 치료가 주로 사용됩니다. 약침, 뜸, 광선치료 등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의 섭취를 제한하고, 운동이나 반신욕, 족욕 등의 생활관리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톱과 발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콩, 우유, 달걀 등의 단백질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손발에 물이 닿은 후에는 물기를 철저히 닦고, 강한 세제나 약품과 접촉할 때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조갑박리증 치료를 위해선 네일 아트를 자주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필요하다면 일반 네일 아트를 젤 네일보다 선택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손톱에 진균이나 세균 감염이 생길 위험을 줄이기 위해 손을 씻은 후에 꼼꼼히 말리고 보습제를 사용하여 손톱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